선풍기 살 때 풍량 효율 큰 것 고르면 되는 거에요?

Last Updated on 2024-03-03 by BallPen

선풍기 살 때 선택 기준이 무엇인가요? 물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선풍기의 원래 용도를 고려할 때 풍량효율, 지향성, 소음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애요. 선풍기에 부가적으로 부여된 리모콘, 타이머 등의 편의기능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 이야기 입니다.

날씨가 뜨거울때 에어콘 많이 켭니다. 이때 선풍기 사용을 함께하면 아주 시원하게 느껴지죠. 이렇게 하면 에어콘 온도를 크게 내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기요금도 절약할 수 있어 좋아요.

여러분은 선풍기 구매할 때 선택 기준을 무엇으로 두세요?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우리 집에도 방마다 선풍기가 한 대씩 총 3대가 있습니다. 제조사도 달라서 서로 비교하기 좋아요.

무인양품의 AT-CF26RKR-W 선풍기

그 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선풍기는 무인양품(MUJI)에서 제작한 AT-CF26RKR-W 모델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이 제품의 홍보물과 본체에 부착된 사양서입니다.

무인양품 홈페이지에 게시된 AT-CF26RKR-W 선풍기 소개 자료
무인양품 홈페이지에 게시된 AT-CF26RKR-W 선풍기 소개 자료
AT-CF26RKR-W 선풍기 사양서. 제일 하단에 풍량효율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AT-CF26RKR-W 선풍기 사양서. 제일 하단에 풍량효율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위쪽 제품 사진에서 보시면 ‘바람은 많이, 소리는 더 적게’라는 표현이 있는데요. 정말 맞는 표현입니다. 이 제품은 바람도 많이 나오고 소리도 엄청 작습니다.

다른 회사의 선풍기를 사용할 때는 미풍에서도 바람소리가 아주 크게 들리는데요. 이 제품은 그런 소리 거의 들리지 않으면서도 바람이 잘 나옵니다.

선풍기의 풍량효율, 지향성, 소음도

사양서를 보시면 가장 아래쪽에 풍량효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풍량효율이 \mathrm{0.88~(m^3 /min)/W} 라고 제시되어 있는데요. 이 값이 클 수록 선풍기의 효율이 좋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즉 같은 양의 전기에너지를 소비하더라도 풍량효율이 큰 제품이 바람이 많이 나온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럼 풍량효율이 크면 무조건 좋을 까요?

아닙니다. 바로 바람의 지향성도 중요합니다.

바람이 많이 나오더라도 주변으로 흩어져 먼거리까지 이동을 못하면 그것도 좋지 않겠죠.

사실 \mathrm{0.88~(m^3 /min)/W} 는 그리 큰 값이 아닙니다. 요즘 선풍기는 \mathrm{1.41~(m^3 /min)/W}도 나옵니다. 그렇지만 무인양품 선풍기는 풍량효율은 다소 낮을 지라도 지향성이 좋아 먼거리에서도 충분히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소음도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이미지에서는 등가소음도가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상세 자료를 찾아보았는데요. 아래 이미지에 그 자료를 제시하였습니다.

AT-CF26RKR-W 선풍기의 구체적인 사양서. 빨강색 사각형 안에 선풍기의 소음도가 적혀있습니다.
AT-CF26RKR-W 선풍기의 구체적인 사양서. 빨강색 사각형 안에 선풍기의 소음도가 적혀있습니다.

1단 풍량에서 16 dB(데시벨)이 나오는데요. 이 정도는 숨소리보다 약간 큰 정도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3단 풍량에서는 44 dB정도 나옵니다. 이 정도면 조용한 주택가에서의 소음정도입니다.

이에 비해 타사의 선풍기 소리는 무척 크게 들립니다. 타사의 일반적 선풍기는 인터넷을 찾아보아도 소음도를 제공하지 않아 절대적으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만 상대적으로 시끄러운 것은 분명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선풍기 선택 기준(풍량효율, 바람의 지향성, 소음도)은 저만의 생각입니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화는 어렵겠습니다만 상식적인 범위에서 나름 합리적이라 판단합니다.

선풍기 소비효율등급라벨 표시방법 개선 제안

선풍기 제조회사에서도 풍량효율 뿐만 아니라 바람의 지향성, 제품의 소음도도 공개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이를 위해서는 법령 개선도 필요합니다. 효율관리기자재운용규정에서 정하는 시험성적서와 소비효율등급라벨 표시방법에 바람의 지향성과 소음도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선풍기의 풍량효율과 최저소비효율기준 만족여부만을 표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선풍기 사양서에 큰 글씨로 풍량효율과 최저소비효율기준 만족제품 임을 표시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여기에서 소개한 무인양품 선풍기가 가장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우리 나라 회사인 신일전자, 한일전기와 같은 회사에서도 아주 좋은 제품 잘 만들어요.

무인양품과 같이 DC모터 이용해서 고풍량과 저소음을 실현한 제품들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단지 우리 집에 무인양품 제품이 있고 직접 사용해본 경험을 말씀드린 것 뿐임을 양해바랍니다.

날씨 뜨거울때 건강 잃지 마시고 시원한 선풍기 바람 쪼이시기 바랍니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1 Average: 5]

1 thought on “선풍기 살 때 풍량 효율 큰 것 고르면 되는 거에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