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모듈 imagick, zip, intl 설치 방법 : 워드프레스

Last Updated on 2024-03-21 by BallPen

선택적 모듈 imagick, zip, intl은 워드프레스 서버에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해요.

저는 리눅스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는데요. 설치 후 워드프레스 admin(관리자) 창에서 ‘하나 이상의 필수 모듈을 누락했습니다’라는 권고 개선과 함께, ‘선택적 모듈 imagick, zip, intl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비활성화 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는 거에요.

아마도 설치 과정에서 해당 모듈들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 같아요.

이번 글은 그러한 선택적 모듈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래는 이번 글의 목차입니다.

워드프레스 admin에 로그인 하여 ‘도구’ \rightarrow‘사이트 건강’ 메뉴에 들어가면 ‘하나 이상의 필수 모듈을 누락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몇가지 선택적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사실 이 모듈들이 설치되지 않아도 워드프레스 운영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어요. 저는 지난 3년 동안 설치안하고 워드프레스 운영 했거든요.

그런데 어제 권장 개선 사항 문구가 눈에 거슬려 해당하는 선택적 모듈 들을 모두 설치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제부터 그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참고로 저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VM instance 리눅스 서버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래서 모듈들을 설치하려면 SSH로 서버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SSH 접속 없이 바로 리눅스 콘솔에 접근할 수 있다면 아래의 두번째 설명은 넘어가고 세번째 설치 단계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VM instance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SSH 접속 방법에 대한 이전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이런 방법이 싫으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로그인 후 ‘Compute Engine’\rightarrow‘VM 인스턴스’로 이동해보세요. 그러면 VM 인스턴스 목록이 출력되는데요. 그 화면의 오른쪽을 보면 연결 탭에 ‘SSH’가 보일거에요. 그것을 클릭하세요.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SSH 접속을 시작합니다. 접속 중간에 ‘브라우저에서 SSH를 통해 VM에 연결하도록 허용합니다’라는 창이 뜨면 ‘Authorize’를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시커먼 창이 열리면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터미널이 보일거에요.

이제부터 이 터미널에 몇개의 명령어를 넣어서 선택적 모듈을 설치하면 됩니다.

먼저 여러분의 리눅스 서버에 설치된 php 버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버전에 맞는 모듈들을 설치할 수 있으니까요.

아래의 코드를 복사해서 터미널에 붙여넣고 엔터를 쳐 보세요.

php -v

그랬더니 제 서버는 아래 [그림 1]과 같이 버전이 PHP 7.4.33이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림 1] 선택적 모듈 설치를 위해서는 php 버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저의 리눅스 서버는 PHP 버전이 7.4.33입니다.
[그림 1] 선택적 모듈 설치를 위해서는 php 버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저의 리눅스 서버는 PHP 버전이 7.4.33입니다.

참고로 버전은 시스템마다 다를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PHP 버전에 일치하는 선택적 모듈들을 설치해주는 거에요.

imagick 모듈을 설치하기 위해 터미널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이때 위에서 확인한 php 버전을 코드에 명기해줍니다. 즉 7.4.33인 경우 7.4까지만 넣어주면 됩니다. 만약 8.2.12라면 7.4가 아닌 8.2로 바꾸어야 해요.

sudo apt install php7.4-imagick

엔터를 치고 잠시 기다리면 imagick이 설치될거에요.

php 버전은 위에서 이미 확인했으니 바로 설치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터미널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이때에도 php 버전을 명기해 주세요.

sudo apt-get install php7.4-zip

엔터를 쳐 zip 모듈이 모두 설치될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터미널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이때에도 php 버전을 명기해 주세요.

sudo apt install php7.4-intl

엔터를 치고 intl 모듈이 모두 설치될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필요한 모듈이 모두 설치되었으면 서버를 재시작해야 합니다.

터미널에 아래의 명령어를 넣고 엔터를 치세요.

sudo systemctl restart apache2

그러면 서버가 재시작됩니다. 이때 서버가 물리적으로 꺼졌다 켜지는 것은 아니고 프로세스만 재시작하는거에요. 특별한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잘 된거에요.

필요한 선택적 모듈 설치가 모두 끝났으니 SSH 터미널은 그냥 닫으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admin에 로그인 하여 ‘도구’\rightarrow‘사이트 건강’ 메뉴로 들어가보세요. 아래 [그림 2]와 같이 선택적 모듈을 설치하라는 개선사항이 사라졌으면 문제가 해결된 것입니다.

[그림 2] 선택적 모듈 설치 권고 개선사항이 사라졌습니다.
[그림 2] 선택적 모듈 설치 권고 개선사항이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저는 권장 개선사항이 하나 더 남아 있네요.

[그림 2]에서 하단에 보이는 ‘통과한 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거에요. 모듈들이 제대로 설치되었어요.

[그림 3] 필수 및 추천 모듈이 모두 설치되었음을 확인해 주고 있습니다.
[그림 3] 필수 및 추천 모듈이 모두 설치되었음을 확인해 주고 있습니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1 Average: 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