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최고출력 개념과 이 값이 크면 무엇이 좋은가?

Last Updated on 2021-10-23 by BallPen

자동차의 최고출력이란 자동차가 단위시간 \Delta t 동안 변환시킬 수 있는 에너지 \Delta E의 최대 크기, 즉 일률(Power)의 최대값을 뜻합니다.

1. 자동차의 최고출력 개념

자동차의 최고출력 값은 엔진의 분당 회전수 rpm(revolutions per minute)에 의존하여 달라집니다. 단위는 일률의 단위를 사용하여 특정 rpm에서의 마력 ‘PS/rpm’ 또는 특정 rpm에서의 일률 ‘W/rpm’로 보통 표기합니다.

단위 PS는 독일어로 마력을 뜻하는 Pferdestark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 PS는 시간 1 s 동안 질량 75.00 kg의 물체를 등속으로 1 m 들어 올리는데 사용된 에너지의 크기로서 735.5 W에 해당합니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ag{1}
\begin{align}
1 \mathrm{PS} &= {{\Delta E} \over {\Delta t}} \\
&= { {mgh - 0} \over {\Delta t} } \\
&= {   {75.00~ \mathrm{kg} \times 9.8~ \mathrm{{m/s}^2} \times 1 ~\mathrm{m}}  \over { 1~ \mathrm{s}}             } \\
&= 735.5 \mathrm{W}
 \end{align}



(1)식에서 g는 중력가속도입니다.

2. G80 제네시스의 최고 출력

아래 그림은 제네시스 G80 가솔린2.5터보 모델의 사양서입니다. 이 모델의 경우 최고출력은 5800 rpm에서 304 PS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304 PS을 와트 단위로 변환하면 아래 (2)식과 같이 2.24\times10^5~ \mathrm{W}가 되는군요.

\tag{2}
\begin{align}
304 ~\mathrm{PS} &= 304~\mathrm{PS}\times {735.5~ {{\mathrm{W}}\over{\mathrm{PS}}}}\\
&=2.24\times 10^5 ~\mathrm{W}
\end{align}
자동차의 최고출력 은 사양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의 최고출력은 가솔린2.5터보 모델의 경우 5800 rpm에서 304마력입니다.
자동차의 최고출력은 사양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의 최고출력은 가솔린2.5터보 모델의 경우 5800 rpm에서 304마력입니다.


3. 자동차의 최고출력이 크면 좋은 점

정지상태에서 출발한 질량이 동일한 두 대의 자동차가 있을 때 출력이 큰 자동차는 출력이 작은 자동차보다 동일한 시간 \Delta t 내에 더욱 빠른 속도에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출력이 큰 자동차는 단위시간동안 속도의 변화량, 즉 가속도가 큽니다.

또한 동일한 속력에서 더욱 많은 질량을 옮길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윗식에서 변환된 에너지 \Delta E를 아래 (3)식처럼 운동에너지의 변화량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tag{3}
\begin{align}
P &= {{\Delta E} \over {\Delta t}} \\
&= { { {1 \over 2} m v^2 - 0} \over {\Delta t} }
\end{align}

이때 운동에너지는 자동차의 질량 m 과 속력 v 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질량이 동일한 경우 출력이 큰 자동차는 더 빠르게 달릴 수 있고, 속력이 동일한 경우 더 무거운 질량을 옮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4. 자동차의 최고출력 요약

  • 자동차의 출력은 단위시간당 변환된 에너지의 크기로서 일률의 단위를 갖는다.
  • 자동차의 최고출력이 클수록 가속도가 크고 더 무거운 질량을 옮길 수 있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2 Average: 5]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