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t Updated on 2024-01-06 by BallPen
완전미분방정식이 아닌 불완전미분방정식을 어떻게 푸는지 알아봐요.
불완전미분방정식(Non-exact differential equation)이란 완전미분방정식은 아니지만 특별한 방법을 써서 완전미분방정식처럼 문제를 풀수 있는 미분방정식을 말합니다.
우선 간단한 예제부터 시작하면 아주 재미있게 그 풀이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요.
참고로 미분방정식에 대한 글을 계속 올리고 있어요. 이와 관련된 다양한 글들을 보고 싶으면 화면 위쪽의 검색창에 ‘미분방정식’을 입력해 보세요.
그럼 이제부터 시작합니다.
아래는 이번 글의 목차입니다.
1. 미분방정식 예제
1-1. 완전미분방정식이 아닌 방정식(불완전미분방정식)
불완전미분방정식의 풀이법을 공부하기 전에 우선 다음의 미분방정식을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으로 풀어보세요. 혹시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이 잘 기억이 나지 않으면 이전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ydx+xdy=0(1)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1)식에서 −y를 M(x,y)로, x를 N(x,y)로 치환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관계가 성립하면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을 적용할 수 있어요.
∂y∂M(x,y)=∂x∂N(x,y)(2)
(2)식의 관계가 성립하는지 적용해봐요.
∂y∂M(x,y)=∂y∂(−y)=−1∂x∂N(x,y)=∂x∂x=1(3)
그 결과 -1과 1이 도출되어 같지 않습니다. 결국 (2)식의 관계가 성립하지 않으므로 주어진 미분방정식은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미분방정식을 불완전미분방정식이라고 해요.
2-2. 불완전미분방정식 변형
그런데 만일 (1)식의 좌변과 우변에 1/x2을 곱하면 어떻게 될까요? 좌변과 우변에 같은 양을 곱했으므로 수학적으로 (1)식이 달라지는 것은 전혀 없어요.
예를 들어 x+2y=0의 좌변과 우변에 2를 곱하면 2x+4y=0이 됩니다. 이것을 정리하면 2(x+2y)=0로 쓸 수 있으며, 이 관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x+2y=0가 되어야 하므로 2를 곱하기 전과 동일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결국 같은 수를 방정식의 좌변과 우변에 곱해주더라도 아무 상관없어요.
그런데 (1)식의 좌변과 우변에 하필 1/x2을 곱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나중에 이해하실 수 있어요. 일단 1/x2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는 나중에 알아보고 일단 곱해봐요.
그러면 (1)식은 다음과 같이 변형됩니다.
x21×(−ydx+xdy)−x2ydx+x1dy=x21×0=0(4)
그리고 (4)식이 (2)식의 완전미분방정식 조건을 만족하는 지의 여부를 아래 (5)식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y∂M(x,y)=∂y∂(−y/x2)=−x21∂x∂N(x,y)=∂x∂(1/x)=−x21(5)
신기하게도 동일한 값이 도출되어 (2)식이 성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4)식이 완전미분방정식이며 통상적인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을 적용할 수 있음을 뜻해요.
그리고 (4)식을 풀어 도출된 일반해는 (1)식에 주어진 미분방정식의 일반해와 같습니다.
(4)식을 완전미분방정식으로 풀이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또한 (1)식은 완전미분방정식이 아닌 변수분리형 미분방정식 풀이법으로도 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 풀이과정도 여기를 클릭하세요.
(4)식과 (1)식을 만족하는 일반해는 다음 (6)식과 같습니다. 여기서 c는 상수입니다.
x=cy(6)
지금까지 어느 불완전미분방정식에 어떤 함수를 곱함으로써 완전미분방정식으로 식을 변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일반해를 구하는 예시를 말씀드렸어요.
지금까지 오셨으면 아마도 불완전미분방정식에 어떤 함수를 곱해야 완전미분방정식이 될 수 있느냐가 궁금할 거에요. 이제부터 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2. 적분인자 유도
식 (4)에서 불완전미분방정식에 1/x2을 곱해주었더니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바뀌었어요. 일단 완전미분방정식으로 식이 변형되면 정해진 풀이법을 적용해 일반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불완전미분방정식에 곱하는 어떤 특별한 함수를 ‘적분인자(integrating factor)’라고 부릅니다. ‘적분’ 단어가 들어가 있으니 적분의 형태로 주어지는 어떠한 함수를 말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적분인자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만 알면 불완전미분방정식일지라도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변형하여 문제를 풀수 있게 돼요.
아래 (7)식은 불완전미분방정식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즉 ∂y∂M(x,y)=∂x∂N(x,y)가 성립해요.
M(x,y)dx+N(x,y)dy=0(7)
이 불완전미분방정식에 어떤 x와 y의 함수로 주어진 적분인자 F(x,y)를 곱해서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변형할 수 있다고 가정해봐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M(x,y)F(x,y)dx+N(x,y)F(x,y)dy=0(8)
그리고 (8)식은 조금 복잡하니 M(x,y)F(x,y)를 M1(x,y)로 치환하고, N(x,y)F(x,y)를 N1(x,y)로 치환해 봐요.
M1(x,y)dx+N1(x,y)dy=0(9)
아주 간단해 졌어요.
그런데 위에서 가정한 것처럼 불완전미분방정식인 (7)식에 적분인자를 곱해서 (9)식은 완전미분방정식이 되었어요. 그러면 (9)식은 다음의 관계를 만족해야만 합니다.
∂y∂M1(x,y)=∂x∂N1(x,y)(10)
그리고 곱의 미분 공식 dxd(uv)=dxduv+udxdv을 적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y∂M(x,y)F(x,y)+M(x,y)∂y∂F(x,y) =∂x∂N(x,y)F(x,y)+N(x,y)∂x∂F(x,y)(11)
복잡해 보이는 식이 나왔어요. 이 (11)식을 잘 정리해서 적분인자 F(x,y)를 구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요. 아쉽게도 너무 복잡해서 그리 쉬워보이지 않아요.
그래서 한번 더 가정을 합니다. (11)식을 조금 더 간단한 형태로 바꾸면 좋겠어요.
이를 위해 적분인자가 x만의 함수로 되어 있거나 y만의 함수로 되어 있다고 가정해봐요.
그럼 하나씩 알아봐요.
2-1. 적분인자가 x만의 함수인 경우
만일 적분인자가 x만의 함수 F(x)로 주어진다면, (11)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y∂M(x,y)F(x)+M(x,y)∂y∂F(x) =∂x∂N(x,y)F(x)+N(x,y) dxdF(x)(12)
이때 빨강색 항은 x만의 함수인 적분인자 F(x)를 y로 편미분하므로 0이 됩니다.
또한 파랑색 항은 x만의 함수를 x로 미분하므로 상미분으로 표현을 바꿀 수 있어요.
계속 정리해 봐요.
∂y∂M(x,y)F(x)=∂x∂N(x,y)F(x)+N(x,y)dxdF(x)(13)
(∂y∂M(x,y)−∂x∂N(x,y))F(x)=N(x,y)dxdF(x)(14)
F(x)1dxdF(x)=N(x,y)1(∂y∂M(x,y)−∂x∂N(x,y))(15)
F(x)1dF(x)=N(x,y)1(∂y∂M(x,y)−∂x∂N(x,y))dx(16)
(16)식의 양변을 적분해보세요. 이때 ∫x1dx=ln∣x∣+c의 관계를 활용합니다. 적분상수 c는 임의의 상수이므로 0으로 간주해도 좋습니다.
ln∣F(x)∣=∫N(x,y)1(∂y∂M(x,y)−∂x∂N(x,y))dx(17)
로그의 성질 eln∣x∣=x을 활용하기 위해 양변에 exponential을 취해 줍니다.
F(x)=e∫N(x,y)1(∂y∂M(x,y)−∂x∂N(x,y))dx(18)
최종적으로 구한 (18)식이 적분인자 F(x)를 구하는 공식이 됩니다. 이 적분인자를 불완전미분방정식에 곱하면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에는 y만의 함수 F(y)로 주어지는 적분상수도 구해봐요.
2-2. 적분인자가 y만의 함수인 경우
적분인자가 y만의 함수 F(y)로 주어진다면, (11)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y∂M(x,y)F(y)+M(x,y)dydF(y) =∂x∂N(x,y)F(y)+N(x,y)∂x∂F(y)(19)
이때 파랑색 항은 y만의 함수를 y로 미분하므로 상미분으로 바꾸었어요. 빨강색 항은 y만의 함수를 x로 편미분하므로 0이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어요.
∂y∂M(x,y)F(y)+M(x,y)dydF(y)=∂x∂N(x,y)F(y)(20)
(∂x∂N(x,y)−∂y∂M(x,y))F(y)=M(x,y)dydF(y)(21)
F(y)1dydF(y)=M(x,y)1(∂x∂N(x,y)−∂y∂M(x,y))(22)
F(y)1dF(y)=M(x,y)1(∂x∂N(x,y)−∂y∂M(x,y))dy(23)
(23)식의 양변을 적분해 보세요.
ln∣F(y)∣=∫M(x,y)1(∂x∂N(x,y)−∂y∂M(x,y))dy(24)
양변에 exponential을 취합니다.
F(y)=e∫M(x,y)1(∂x∂N(x,y)−∂y∂M(x,y))dy(25)
(25)식이 적분인자 F(y)입니다. 이 적분인자를 불완전미분방정식에 곱하면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지금까지 적분인자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적분인자만 구하면 불완전미분방정식이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바뀌게 되므로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을 적용하여 일반해를 구합니다.
이쯤되면 이해하셨을 거에요. (1)식에 1/x2을 곱하여 불완전미분방정식을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바꾸었는데, 그때 1/x2이 바로 적분인자 F(x)에 해당합니다.
관련 예제를 함께 풀어보겠습니다.
3. 불완전미분방정식 풀이 예제
다음 미분방정식의 일반해를 구해보세요.
2ydx+3xdy=0(q-1)
문제에 주어진 식이 완전미분방정식인지의 여부를 알아봐요.
식의 2y를 M(x,y)로, 3x를 N(x,y)로 생각하고 (2)식의 관계가 성립하는지를 확인해 봅니다.
∂y∂M(x,y)=∂y∂(2y)=2∂x∂N(x,y)=∂x∂(3x)=3(q-2)
그 결과 두 값이 서로 달라 (2)식의 관계가 성립하지 않아요. 이 말은 문제에 주어진 식이 완전미분방정식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적분인자를 구한 후, 적분인자를 문제의 양변에 곱하여 완전미분방정식으로 바꾸어 볼까요? 그러면 문제를 풀 수 있을 거에요.
적분인자를 구해 봅니다.
3-1. 적분인자가 x만의 함수인 경우
(18)식을 적용해봐요.
F(x)=exp[∫N(x,y)1(∂y∂M(x,y)−∂x∂N(x,y))dx]=exp[∫3x1(∂y∂(2y)−∂x∂(3x))dx]=exp[∫3x1(2−3)dx]=exp[−31∫x1dx]=exp[−31ln∣x∣+c1]=exp(c1)exp(−31ln∣x∣)=c2e(−1/3)ln∣x∣=c2eln∣x∣−1/3=c2x−1/3(q-3)
(q-3)식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상수 곱하기 상수는 또 하나의 상수로 간주될 뿐입니다. 또한 상수에 exponential 취해도 상수가 됩니다. 풀이를 단순화하기 위해서 (q-3)식의 가장 마지막 줄에 있는 상수 c2를 1로 두겠습니다. 그리고 구해진 적분상수를 문제의 양변에 곱해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아요.
(x−1/3)2ydx+(x−1/3)3xdy=0(q-4)
2(x−1/3)ydx+3(x2/3)dy=0(q-5)
그렇다면 (q-5)식이 완전미분방정식이 되었을까요? 그럼 확인해봐요.
∂y∂M(x,y)=∂y∂(2x−1/3y)=2x−1/3∂x∂N(x,y)=∂x∂(3x2/3)=2x−1/3(q-6)
(q-6)식과 같이 두 값이 서로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q-5)식은 완전미분방정식이 되었어요.
그러면 (q-5)식을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을 적용하여 일반해를 구하면 됩니다.
그 일반해는 다음과 같아요.
y=cx−2/3(q-7)
이렇게 해서 적분인자가 x만의 함수로 주어질 때 미분방정식의 일반해를 구했어요. 이쯤되면 아마도 적분인자가 y만의 함수로 주어진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 하고 궁금할 거에요.
그것도 한번 구해 봐요.
3-2. 적분인자가 y만의 함수인 경우
이번에는 (25)식을 적용합니다.
F(y)=exp[∫M(x,y)1(∂x∂N(x,y)−∂y∂M(x,y))dy]=exp[∫2y1(∂x∂(3x)−∂y∂(2y))dy]=exp[∫2y1(3−2)dy]=exp[21∫y1dy]=exp[21ln∣y∣+c1]=exp(c1)exp(21ln∣y∣)=c2e(1/2)ln∣y∣=c2eln∣y∣1/2=c2y1/2(q-8)
여기서도 풀이를 단순화하기 위해 상수 c2는 1로 두겠습니다. 그리고 (q-8)의 적분상수를 문제의 양변에 곱합니다.
(y1/2)2ydx+(y1/2)3xdy=0(q-9)
2(y3/2)dx+3x(y1/2)dy=0(q-10)
(q-10)도 완전미분방정식이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y∂M(x,y)=∂y∂(2y3/2)=3y1/2∂x∂N(x,y)=∂x∂(3xy1/2)=3y1/2(q-11)
두 값이 동일하게 나왔으니 (q-10)은 완전미분방정식이 맞습니다. 이제는 완전미분방정식 풀이법을 적용하여 풀면 됩니다.
그리고 그 일반해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y=cx−2/3(q-12)
그 결과 (q-7)식과 동일한 결과가 얻어집니다. 적분인자를 F(x)로 구하든 F(y)로 구하든 미분방정식의 일반해는 동일하게 주어집니다.
이상으로 불완전미분방정식 풀이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2 thoughts on “불완전미분방정식 풀이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