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도메인 만드는 방법

Last Updated on 2022-08-20 by BallPen

DNS 설정을 통한 서브도메인 생성 방법입니다.

서브도메인(subdomain)은 하위도메인이라고도 불립니다. 서브도메인은 주된 도메인인 루트도메인(root domain) 앞에 새로운 문자열을 추가하여 만듭니다.

이번 글은 DNS 설정으로 서브도메인을 어떻게 만드는지 그 생성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Google Cloud Platform)의 Cloud DNS 중심으로 설명드립니다만, 다른 업체의 DNS 설정도 거의 비슷하니 도움이 될거에요.

아래는 이번 글의 목차입니다.

1. 서브도메인 정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서브도메인이란 루트도메인 앞에 일부 문자열을 추가하여 만든 도메인입니다.

그렇다면 루트도메인 앞에 문자열을 추가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라는 걸까요? 제 블로그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의 루트 도메인은 ballpen.blog입니다.

이것은 업체로부터 연간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구매한 도메인으로써 지금 보고 계시는 웹 블로그가 이 도메인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루트도메인: ballpen.blog

그런데 이 루트도메인 앞에 mail이라는 문자열을 추가하여 루트도메인을 변형하면 그것을 서브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서브도메인: mail.ballpen.blog

서브도메인은 루트도메인을 단순히 변형하여 만들기 때문에 별도의 구매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다만 DNS 설정을 업체에 맡기는 경우 설정 비용을 청구하는 업체도 일부 있습니다.

2.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는 이유

그렇다면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서브도메인별로 각각의 특화된 서비스를 구분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웹서비스에 활용되는 ballpen.blog와 별개로 mail 서비스를 신규로 만들고자 한다면 새로운 접속주소가 필요할거에요.

그래야 사람들한테 이메일 회원가입을 받고 메일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때 새로운 접속주소를 ballpen.blog와 완전히 다르게 만들면 사람들이 기억하기 힘들잖아요.

그래서 서브도메인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브도메인은 특별한 생성 규칙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간결하게 만들면 되요.

다음은 몇가지 서브도메인 예시입니다.

메일서비스: mail.ballpen.blog
온라인쇼핑: shop.ballpen.blog
지도서비스: map.ballpen.blog
교육서비스: edu.ballpen.blog

3. 서브도메인 만들기

이제부터는 서브도메인을 어떻게 만드는지 설명드립니다. 서브도메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DNS 설정만으로 가능합니다.

DNS 설정 창은 보통 도메인을 구입한 업체의 루트사이트로 로그인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을거에요.

저는 GCP의 Cloud DNS를 사용하는데요. DNS 설정 방법은 업체별로 크게 차이가 없으니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어요.

3-1. DNS 설정

[그림 1] GCP의 Cloud DNS 화면
[그림 1] GCP의 Cloud DNS 화면

[그림 1]은 GCP 대시보드에서 ‘네트워크서비스\rightarrowCloud DNS’ 화면을 보여주고 있어요. 보시는 바와 같이 루트도메인인 ballpen.blog의 DNS 설정 목록이 있어요.

ballpen 목록을 클릭합니다. 다시한번 더 말씀드리면 [그림 1]은 다른 업체의 DNS 화면하고는 달라요. 그래도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업체의 DNS 설정 화면을 잘 관찰해 보시면 아래의 절차를 무리없이 따라 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림 2] DNS 설정 화면에서 '레코트 세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림 2] DNS 설정 화면에서 ‘레코트 세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림 2]는 [그림 1]에서 보여지는 빨강색 사각 상자안의 ‘ballpen’을 눌렀을때 나타나는 루트도메인의 레코트세트 화면인데요. 아래쪽에 화면이 잘려서 보이지 않습니다만 SOA 유형의 레코드 외에 A, MX, TXT, NS, CNAME 레코드 들이 다양하게 있을 수 있어요.

아무튼 서브도메인 생성을 위해서는 레코드세트를 새로 생성해야 합니다. GCP Cloud DNS의 경우 상단에 있는 ‘레코드 세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림 3] 서브도메인 생성을 위한 레코드 세트 추가 화면
[그림 3] 서브도메인 생성을 위한 레코드 세트 추가 화면

[그림 3]은 레코드 세트 추가 화면을 보여주고 있어요.

‘DNS 이름’ 항목에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서브도메인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en.ballpen.blog’라고 입력했어요.

‘리소스 레코드 유형’에 ‘CNAME’을 선택하세요. ‘TTL’이나 ‘TTL 단위’는 저의 경우 5분으로 설정했습니다.

‘라우팅 정책’은 기본값으로 두었어요.

‘표준이름’에는 루트도메인을 적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루트도메인은 ballpen.blog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en.ballpen.blog’라는 서브도메인 생성이 완료됩니다.

3-2. SSL 인증서 추가 발급

지금까지 DNS 설정을 통해 서브도메인 생성 요령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만일 서브도메인을 활용해 https 통신을 하고자 한다면 SSL 인증서를 받아야 해요.

종전의 루트도메인에 대해서는 이미 SSL 인증서가 있을거에요. 그런데 새로 만든 서브도메인의 SSL 인증서는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이에 대해서는 이전 관련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2 Average: 3.5]

1 thought on “서브도메인 만드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