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P 가격 – 워드프레스, 부하분산, CDN, 약정할인 비용 공개

Last Updated on 2021-11-23 by BallPen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운영중인 워드프레스, 부하분산, CDN, 약정할인의 사용 비용을 공개합니다.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비용 관점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GCP 가격 및 비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GCP라 불리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Google Cloud Platform)은 구글의 전산 자원을 일반 사용자들에게 오픈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청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입니다.

저는 GCP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런데 GCP 사용 비용을 궁금해 하는 분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공개합니다.

저는 GCP를 워드프레스 웹 호스팅을 주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부가적으로 사이트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하고자 부하분산(load balancing)과 CDN(content delivery network)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비용을 절약하고자 3년 약정 할인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사용 비용을 세부적으로 알려드립니다.

혹시 GCP에서 워드프레스, 부하분산, CDN, 약정사용할인 등에 대해 궁금한 사람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워드프레스 설치와 http를 https로 변경하는 방법 (클릭)
  • Cloud CDN 구축(부하분산 포함) 방법 (클릭)
  • GCP 약정 사용 할인을 받기 위한 구매 절차와 방법 (클릭)

이번 글의 목차입니다.

1. GCP 가격 책정 목록 사이트

GCP 가격은 기본적으로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선불 비용도 없으며 해지비용도 없습니다. 또한 약정할인 제도를 통해 사용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하는데요.

GCP에서는 제공 기능들의 가격 목록을 웹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가시면 AI 및 머신러닝, 컴퓨팅, 컨테이너, 데이터 분석 등의 가격 목록을 조회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운영에 주로 사용되는 e2 서버의 CPU와 메모리 사용 가격은 아래 [그림 1]과 같습니다. 서울 리전에서의 가격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림 1] GCP 가격 책정 목록. 서울리전의 e2-small 유형은 일반 가격이 시간당 0.021491 달러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림 1] GCP 가격 책정 목록. 서울리전의 e2-small 유형은 일반 가격이 시간당 0.021491 달러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림 1]에서와 같이 e2-small 유형은 가상 CPU가 2개, 메모리 2GB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시간별 사용 가격은 약 0.02달러입니다.

1-1. GCP 가격 계산기

또한 GCP에서는 사용자의 예산 설정을 돕기 위해 GCP 가격계산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가시면 인스턴스 수, 운영 체제, 부팅디스크 유형 등의 설정을 하고 예상 견적 비용을 산출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 gcp 가격 목록 사이트에 가격 계산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활용하여 gcp 예상 비용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 gcp 가격 목록 사이트에 가격 계산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활용하여 gcp 사용에 대한 예상 비용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는 가격 책정 목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격계산기 메뉴입니다. 이 메뉴를 이용해 예상 견적을 조회해 보세요.

그러나 GCP 및 서버 설정을 잘 모르는 분들은 무엇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처음에는 막막할 수 있어요. 그때는 아래에 있는 저의 사용 비용을 기준으로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2. GCP 가격 및 비용 공개

2-1. GCP 결제 보고서 조회

GCP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햄버거 모양 그림\rightarrow결제\rightarrow보고서’를 선택하면 청구 항목에 따른 사용 비용을 날짜별로 조회할 수 있어요.

[그림 3] GCP 결제 보고서 조회 화면
[그림 3] GCP 결제 보고서 조회 화면

[그림 3]과 같이 화면 상단에는 일자별 SKU(청구 항목) 누적 비용이 막대그래프로 제시됩니다. 또한 막대그래프 아래쪽으로는 각 SKU 항목에 대한 사용량, 비용, 할인액 등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2-2. GCP 월간 비용 내역

결제 보고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저의 GCP 비용 세부 내역을 공개합니다.

비용은 제가 사용하는 만큼 청구되기 때문에 [그림 3]의 막대그래프에서와 같이 일자별로 서로 다른 금액이 산출됩니다. 그래서 11월 15일자 비용 데이터를 대표값으로 정하여 세부 내역을 알려드리고 이 값을 30배하여 월간비용을 추정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일본 도쿄 리전에 서버(e2-small)가 있습니다. 그 서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부하분산기와 CDN도 구축하였어요. 또한 3년의 약정사용 할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내용을 접하시는 분들은 용어들이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쉽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유형별로 금액을 산출해 보겠습니다.

  • (기본비용 + 무약정 서버비용) 약정없는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비용입니다. 이 비용만 지불하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어요. 또한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습니다.
  • (기본비용 + 무약정 서버비용 + CDN 비용) 약정없는 워드프레스 웹 호스팅에 블로그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한 CDN(부하분산기 비용 포함) 기능을 추가한 비용입니다.
  • (기본비용 + 약정 서버비용) 3년 사용 약정을 했을 때의 워드프레스 웹 호스팅 비용입니다. 이 비용만 지불해도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어요. 다만 3년간 사용여부와 무관하게 일정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 (기본비용 + 약정 서버비용 + CDN 비용) : 3년 사용 약정에 CDN 비용이 추가된 비용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유형은 제가 임의로 명칭을 부여한 것입니다. GCP에 이러한 유형이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고 각각의 서비스를 본인이 설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11월 15일자 비용의 주요 내역

아래의 표는 [그림 3]에 있는 11월 15일자 서비스 항목별 비용 내역입니다. 이 항목 말고도 몇 원 정도의 다른 항목들이 있는데 그런 항목들은 생략하였습니다.

아울러 아래 표에서 ‘무약정 서버비용’이 마이너스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3년 약정할인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약정을 하게 되면 ‘무약정 서버비용’은 내지 않아도 되고 ‘약정 서버비용’으로 대체됩니다.

물론 약정을 하지 않으면 ‘약정 서버비용’은 없고 ‘무약정 서버비용’을 내셔야 합니다.

SKU (항목)비용(원)
(무약정 서버비용) E2 Instance Core running in Japan-404
(무약정 서버비용) E2 Instance RAM running in Japan-216
(CDN 비용) HTTP Load Balancing: Global Forwarding Rule Minimum Service Charge357
(약정 서버비용) Commitment v1: E2 Cpu in Japan for 3 Year354
(약정 서버비용) Commitment v1: E2 Ram in Japan for 3 Year95
(기본비용) Storage PD Capacity in Japan20
(기본비용) Network Internet Standard Tier Egress from Tokyo17
(기본비용) ManagedZone8
(기본비용) Cache Lookup Requests6
(기본비용) Cache Egress to Asia Pacific6
(기본비용) Storage PD Snapshot in Seoul3
866

11월 15일자에 ‘무약정 서버 비용’이 총 -620원, CDN 비용이 357원, 약정 서버 비용이 449원, 기본 비용이 60원으로 총 866원이 부과되었습니다.

– 월간 유형별 청구 비용 (11월 15일자 비용에 30을 곱한 후 부가세 합한 금액)

이제부터 월간 유형별 청구 비용을 추정해보겠습니다. 추정 방법은 11월 15일자 하루치 비용에 30을 곱하여 월간 비용을 산출한 후 10% 부가세액을 합하는 방식입니다.

  • (기본비용 + 무약정 서버비용) : 월 22,440원
  • (기본비용 + 무약정 서버비용 + CDN 비용) : 월 34,221원
  • (기본비용 + 약정 서버비용) : 월 16,797원
  • (기본비용 + 약정 서버비용 + CDN 비용) : 월 28,578원

3. GCP 비용 분석

제가 분류한 4개 유형 중 ‘기본비용+무약정 서버비용’이 GCP 초기에 보통 지불하는 금액으로 보시면 됩니다. 월 22,440원이 결제 되는군요. 서울 리전도 이와 비슷한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CDN을 추가하면 비용이 더 늘어납니다. ‘기본비용+무약정서버비용+CDN비용’은 월 34,221원이 결제됩니다. 저의 경우 일본에 서버가 있고 블로그에 많은 수식이 있기 때문에 속도가 느립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서울 리전에서 서버를 운영하면 CDN까지는 필요가 없을 수도 있어요.

저는 비용을 절약하고자 3년 약정도 했어요. 그래서 할인을 받고 있는데요. ‘기본비용+약정서버비용’이 월 16,797원이 결제 됩니다. 제일 저렴한 옵션입니다. 다만 3년 동안 해지가 되지 않습니다.

3년 약정 할인에 블로그 속도를 높이기 위해 CDN을 추가한 ‘기본비용+약정서버비용+CDN비용’이 월 28,578원 결제 됩니다.

분명한 것은 약정을 하면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확실하군요.

이상 GCP 비용 공개를 마칩니다. GCP 비용이 다른 호스팅 업체를 사용하는 것보다 비싼가요? 아니면 저렴한가요?

저는 ‘기본비용+약정서버비용+CDN비용’ 유형을 적용하고 있어요. 이 설정 조건(하드 10GB 포함)이 적용된 다른 업체의 호스팅 비용과 비교해보았더니 거의 비슷하거나 GCP가 더 저렴한 것 같애요. 월 몇 천원 정도의 비용으로도 호스팅이 가능하다고 홍보하는 업체도 있으나 제 블로그 환경에 맟추려면 3만원 이상을 지불해야 되더라구요.

다만 GCP를 사용하면 본인이 서버의 모든 설정을 다 해야 합니다. DNS, IP, 하드디스크 유형, 저장공간, CPU 종류, 메모리 용량, 백업 방법 등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이 결정하여 구성하는 것이죠.

물론 이게 단점이 될수도 있지만 적어도 저에게는 GCP를 사용하는 큰 장점인것은 확실합니다.

GCP 시작하고나서 서버구성하는 지식이 많이 늘었구요. 요즘은 리눅스 배워볼려고 시도중입니다. 또 GCP가 아니었다면 클라우드 컴퓨팅 초보인 제가 CDN 구축을 어떻게 할 수 있겠어요. 물론 월간 몇 십원의 비용만 내면 백업도 아주 쉽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비슷한 가격이라면 워드프레스를 GCP에서 운영하는 것은 아주 좋은 생각입니다. 다만 처음 2개월 정도는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정도의 약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기간이 지나면 특별한 어려움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어요.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5 Average: 4.4]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