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태그 Archives가 구글에서 글 보다 상위 노출되는 문제

Last Updated on 2024-04-01 by BallPen

구글 검색에서 워드프레스 태그가 글 보다 상위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법을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실험을 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태그 Archives의 상위 노출 문제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을 공개하고,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구글 검색에서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글과 함께 지정한 워드프레스 태그 Archives도 별도 페이지로 구글 검색에서 나타나죠.

이것은 워드프레스의 기본 설정상 그렇게 동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작성한 글을 많은 사람들에게 최대한 노출하려는 취지로 태그 페이지를 자동적으로 만들게 된 것 같애요.

문제는 태그 페이지가 메인 글보다 상위 노출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른 검색물은 메인 글이 뜨는 반면에 내 글은 ‘태그단어와 Archives’가 조합된 태그 페이지가 노출되어 클릭 유도에서 불리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태그 페이지가 구글 site 검색의 1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 이 이미지에서 'post_tag'에 해당하는 부분은 기본값인 'Archives'를 수정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것임. 즉 워드프레스 기본값대로 사용한다면 post_tag가 아닌 Archives로 나타남.
워드프레스 태그 페이지가 구글 site 검색의 1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 이 이미지에서 ‘post_tag’에 해당하는 부분은 기본값인 ‘Archives’를 수정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것임. 즉 워드프레스 기본값대로 사용한다면 post_tag가 아닌 Archives로 나타남.

위 이미지는 21년 8월 12일 기준으로 저의 블로그를 site 검색(구글에서 site:https://ballpen.blog를 검색)하면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이미지에서와 같이 태그 페이지들이 검색의 1페이지를 모두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메인 글들은 어디에 있을까요? 모두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태그 페이지보다 뒤쪽으로 한참 밀려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죠.

메인 글들이 워드프레스 태그 페이지보다 뒤로 밀려나 끝 페이지 부분에 몰려 있다.
메인 글들이 태그 페이지보다 뒤로 밀려나 끝 페이지 부분에 몰려 있다.

구글 검색에서 상위 랭크 되었으면 하는 메인 글들이 태그 페이지에 밀려 site 검색의 끝 페이지에 몰려 있습니다.

심지어 워드프레스 태그 페이지가 메인 글이 있던 순위를 밀어내고 대신 차지하는 경우도 있음

심지어 메인 글이 있던 곳을 태그 페이지가 밀어내고 대신 차지하기도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제 블로그의 ‘전자저울 질량 무게 post_tag-ilovemyage’라는 태그 페이지가 구글 검색 결과에 있습니다.

메인 글이 있던 곳이 태그 페이지로 대치된 모습. 빨강색 상자 부분은 원래 메인글이 있던 곳이었다.
메인 글이 있던 곳이 태그 페이지로 대치된 모습. 빨강색 상자 부분은 원래 메인글이 있던 곳이었다.

그런데 이 곳은 몇일 전까지만 해도 태크 페이지가 아닌 메인 글이 있던 곳입니다. 결국 태그 페이지가 메인 글의 위치를 대신 차지해 버린 것이죠. 이렇게 되면 사이트 클릭률은 당연히 감소할 것입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설정을 조금 바꾸는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태그 생성 기능의 정지

태그 페이지가 아예 생성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SEO\rightarrowSearch Appearence\rightarrowTaxonomies로 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의 Search Appearence, Taxonomies 선택 화면
워드프레스 SEO의 Search Appearence, Taxonomies 선택 화면

그곳에서 카테고리 탭의 바로 아래쪽에 있는 태그를 선택하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값은 두 스위치 모두 on 으로 되어 있어요. 그 두 스위치를 모두 off 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워드프레스는 태그와 관련된 sitemap 주소를 생성하지 않게 됩니다.

Taxonomies의 태그 탭에서 두 스위치를 off로 설정하였다.
Taxonomies의 태그 탭에서 두 스위치를 off로 설정하였다.

sitemap 주소(https://yourdomain/sitemap_index.xml)를 복사하여 Google Search Console의 Sitemap에 다시 제출합니다.

사이트맵 인덱스를 제출한 후 세부 사항을 조회해보면 아래쪽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강색 상자와 같이 category 사이트맵과 글에 대한 post 사이트맵 만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태그 페이지 생성기능을 차단하기 전에는 태그와 관련된 tag 사이트 맵이 추가로 존재하게 됩니다만 그게 없어진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을 새로 제출한 모습. 카테고리와 포스트 사이트맵만 있으며, 태그 사이트맵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을 새로 제출한 모습. 카테고리와 포스트 사이트맵만 있으며, 태그 사이트맵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리하면

  • 구글 검색에서 태그 페이지가 메인 글보다 상위 노출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태그 페이지 생성기능 정지
  • 사이트 맵을 Google Search Console에 다시 제출
  • 종전에 있던 태그 페이지가 사라지기 까지는 약 1달의 시간이 소요될 것임. 1달 후에 저의 게시물 순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에 대한 분석을 할 것임
  • 분석 결과는 추후 별도의 포스트로 게시할 예정임 (게시 내용 확인하기)
  • 그 사이라도 궁금한 사람은 저의 site 검색 결과를 수리로 모니터링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ilovemyage 추천 글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3 Average: 3.7]

1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태그 Archives가 구글에서 글 보다 상위 노출되는 문제”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입문자입니다.
    저도 유사한 문제를 겪던 중 올려주신 글을 보고
    설정을 바꿔 보았다가 현재는 Yoast SEO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Rank Math를 설치해 놓은 상태입니다.

    제 워드프레스에 약 20개 정도의 글을 등록했는데
    아래와 같이 검색했을때 제데로 된 노출이 되지 않고 있어요. ㅠㅠ
    site:https://hiyaja.com
    혹시 어떠한 문제인지 알 수 있는 있을까요?

    응답
    •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루1분님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았는데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가 아주 많은 것 같아요.
      지금처럼 계속 하신다면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는 좋은 사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저는 Yoast SEO 플러그인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어요. Rank Math에 대해서는 잘 몰라 크게 도움을 못드립니다.
      다만 site:https://hiyaja.com을 들어가보았는데 태그Archive가 말씀하신대로 있고 메인글은 제대로 노출이 안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Archive가 뜨는 것은 yoast SEO 에서 설정하여 거의 모두 제거했는데요. 생각보다 태그 Archive가 사라지기까지 수개월이 걸릴정도로 꽤 오래 걸립니다.
      제거 설정하면 조금씩 조금씩 사라지더라구요.

      그리고 메인글이 노출되지 않는 문제가 저도 있었어요.
      구글웹마스터도구의 색인생성범위에서 제외됨 정보를 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곳에 가시면 제외된 사유들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약 20개 정도의 글이 있음에도 이렇게 구글에 잡히지 않는 것은 조금 이상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열심히 쓴 글이 있었는데 구글검색에서 기다려도 나타나지를 않더라구요. 그래서 구글 웹마스터도구 가보니 제외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가 더러 있는 것 같아요.

      큰 도움은 못드렸지만 조속히 해법을 찾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응답
  2. 안녕하세요! 블로그 글 잘 읽었습니다. 내용이 어렵네요.
    저는 글을 2개 적었는데 물론 더 적어보고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검색해보면 글 1개는 글 페이지로 랜딩이 되는 것이 아니라 메인 페이지로 랜딩이 되더라구요. 글 1개는 또 아카이브로 연결이 되어 글 자체로 연결이 안되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고유주소 변경을 하라고 해서 했는데 동일한 문제가 계속되서 싹지우고 다시 해야할지 무시하고 글을 계속써야할지 고민입니다 ㅠㅠ 혹시 이런 문제에 답을 아실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응답
    • jungyeon님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워드프레스 처음 시작할 때 구글 검색에 하나 하나 올라간 것 많이 신경쓰고 그랬어요. 아직 글의 갯수가 2개 이니 조금 더 계속 글을 쓰면 좋을 것 같아요. 구글은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읽어간 후에 사람들의 검색 패턴에 맞춰 랭킹과 검색어 등을 계속 조정해 나가는 것 같아요. 하나의 글을 쓰면 그것이 구글에 등록되고 안정적으로 검색 랭킹이 정해지기까지 약 3개월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 사이에는 아카이브로 연결되거나, 누락되거나 하는 등의 일시적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글을 쓰시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그 글을 직접 수동으로 등록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응답
      •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3개월까지 계속 잘 포기하지말고 써봐야겠습니다 ~ 수동등록도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응답
  3. sitemap을 다시 제출하기전에 캐쉬를 플러싱하고 사이트맵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하고 서치콘솔에 제출하시길바랍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