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 – SI 단위, 10의 거듭제곱, 접두어 및 올바른 단위 표기법

Last Updated on 2024-02-21 by BallPen

올바른 단위 표기법을 사용해야 명확한 의사 소통이 가능합니다.

글의 주요 내용

  1. 정의된 단위를 임으로 고쳐 쓰면 절대 안된다.
  2. 수치와 단위는 한칸 띄운다. 백분율 % 표기도 한칸 띄운다. 다만 각도의 단위는 띄지 않는다.
  3. 단위는 로마체(직립체, 정체)로 쓰고, 물리량의 기호는 이탤릭체(사체)로 쓴다.
  4. 접두어는 단위 앞에 붙인다. 그리고 접두어와 단위는 바로 붙여 써야 한다. 절대로 가운데 점을 붙이거나 띄어서는 안된다.
  5. 단위 끼리의 곱은 공백이나 가운데 점을 찍고, 나눗셈은 분수 또는 슬래시 / 기호를 사용한다.
  6. 단위 변환 식에서도 단위까지 함께 써주어야 정확한 표현이 된다.

1. 도입

올바른 단위 표기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 SI 단위와 10의 거듭제곱에 대한 접두어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이 내용부터 간단히 아래에 정리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단위표기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죠.

2. 기본 SI 단위계

나라 마다 단위가 틀리면 서로 소통하기가 쉽지 않겠죠. 그래서 SI 단위계란 국제적으로 통용하기로 약속된 단위 체계입니다.

기본 SI 단위와 이들이 조합되어 사용되는 유도 SI 단위가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기본 SI 단위입니다.

SI 기본량이름기본 SI 단위
길이 (Length)미터 (meter)m
질량 (Mass)킬로그램 (kilogram)kg
시간 (Time)초 (second)s
전류 (Electric current)암페어 (ampere)A
온도 (Temperature)켈빈 (kelvin)K
물질의 양 (Amount of substance)몰 (mole)mol
광도 (Luminous intensity)칸델라 (candela)cd
기본 SI 단위 : 총 7개로 구성되어 있다.

3. 10의 거듭제곱을 나타내는 접두어와 그 약자

10의 거듭 제곱을 활용하면 아주 크거나 작은 수를 간결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주요 거듭제곱에는 접두어가 존재합니다. 일반인들은 10의 거듭제곱보다는 접두어 표현을 더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백만볼트의 전압을 일반적으로 표현하면 1 000 000 V이 되죠. 이것을 10의 거듭제곱으로 표현하면 1 \times 10^6 ~\mathrm{V}가 됩니다. 이것을 접두어로 다시 표현하면 1 MV가 됩니다.

접두어로 표현하는 것이 아주 간결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10의 거듭제곱에 대응하는 접두어와 약자 기호를 나타냅니다.

거듭제곱접두어약자
10^{-24}욕토(yocto)y
10^{-21}젭토(zepto)z
10^{-18}아토(atto)a
10^{-15}펨토(femto)f
10^{-12}피코(pico)p
10^{-9}나노(nano)n
10^{-6}마이크로(micro)\mu
10^{-3}밀리(milli)m
10^{-2}센티(centi)c
10^{-1}데시(deci)d
10^{1}데카(deca)da
10^{3}킬로(kilo)k
10^{6}메가(mega)M
10^{9}기가(giga)G
10^{12}테라(tera)T
10^{15}페타(peta)P
10^{18}엑사(exa)E
10^{21}제타(zetta)Z
10^{24}요타(yotta)Y

4. 올바른 단위 표기법

4-1. 단위의 임의 변경 금지

정의된 단위를 임으로 고쳐 쓰면 절대 안된다.

단위 표기 임의 변경 사례 #1 : 화살의 속력 단위는 193 KM/H가 아니라 193 km/h가 맞다. (출처: 도쿄 올림픽 양궁 중계방송 중)
단위 표기 임의 변경 사례 #1 : 화살의 속력 단위는 193 KM/H가 아니라 193 km/h가 맞다.
(출처: 도쿄 올림픽 양궁 중계방송 중)
단위 표기 임의 변경 사례 #2 : 세종정부청사 충돌방지 장애물에 '통과높이 4.3 M'라고 쓰여있다. 높이의 단위는 대문자 M이 아니라 소문자 m이다. 그러므로 '통과높이 4.3 m'라고 써야 한다.
단위 표기 임의 변경 사례 #2 : 정부세종청사 충돌방지 장애물에 ‘통과높이 4.3 M’라고 쓰여있다. 높이의 단위는 대문자 M이 아니라 소문자 m이다. 그러므로 ‘통과높이 4.3 m’라고 써야 한다.
단위 표기 임의 변경 사례 #3 : 어느 도시에서 제한 최고 속도를 '50Km/h'로 조정함을 알리는 현수막이다. 그런데 단위 표기에 있어 수치와 단위를 띄지 않았고, 킬로미터의 킬로 접두어를 소문자 k가 아닌 대문자 K로 임의 변경하였다. '50 km/h'가 정확한 표현이다.
단위 표기 임의 변경 사례 #3 : 어느 도시에서 제한 최고 속도를 ’50Km/h’로 조정함을 알리는 현수막이다. 그런데 단위 표기에 있어 수치와 단위를 띄지 않았고, 킬로미터의 킬로 접두어를 소문자 k가 아닌 대문자 K로 임의 변경하였다. ’50 km/h’가 정확한 표현이다.

4-2. 수치와 단위는 한 칸 띄우기

수치와 단위는 한칸 띄운다. 백분율 % 표기도 한칸 띄운다. 다만 각도의 단위는 띄지 않는다.

잘못된 표기설명올바른 표기
10kg수치와 단위를 한칸 띄어야 함10 kg
0.2A수치와 단위를 한칸 띄어야 함0.2 A
23 ^{\circ}수치와 각도 단위는 띄지 않음23^{\circ}

4-3. 단위는 로마체, 물리량 기호는 이텔릭체

단위는 로마체(직립체, 정체)로 쓰고, 물리량의 기호는 이탤릭체(사체)로 쓴다.

잘못된 표기설명올바른 표기
\mathrm{m}~ = ~30~\mathrm{kg}물리량 기호는 이탤릭체로 써야 함m~ = ~30~\mathrm{kg}
I~ = ~15~{A}단위는 정체로 써야 함I~ = ~15~\mathrm{A}

4-4. 접두어는 단위 앞에 두기

접두어는 단위 앞에 붙인다. 그리고 접두어와 단위는 바로 붙여 써야 한다. 절대로 가운데 점을 붙이거나 띄어서는 안된다.

잘못된 표기설명올바른 표기
24 m\cdotN24\times 10^{-3}~\mathrm{N}을 쓰고자 한다면 m과 N 사이에 가운데 점을 사용해서는 안됨. 점을 찍으면 다른 물리량의 단위가 됨24 mN
0.35 sM0.35\times 10^{6}~\mathrm{s}을 쓰고자 한다면 접두어 M이 단위 s보다 앞에 있어야 함0.35 Ms
89 n K89\times 10^{-9}~\mathrm{K}을 쓰고자 한다면 접두어 n과 단위 K를 띄어서는 안됨89 nK

4-5. 단위 끼리의 곱은 공백이나 점, 나눗셈은 슬래시 사용

단위 끼리의 곱은 공백이나 가운데 점을 찍고, 나눗셈은 분수 또는 슬래시 / 기호를 사용한다.

잘못된 표기설명올바른 표기
kgm/s2단위간의 곱셈은 공백을 두거나 가운데 점을 찍어 단위 구분을 정확히 해야 함. 다만 지수가 있는 경우 공백이 없어도 됨. 아울러 필요한 경우 괄호를 이용하여 표현을 명확히 해야 함kg m s-2
kg\cdotm\cdots-2
kg1m1s-2
kg m/(s)2
V / m슬래시 양 옆을 띄우면 안됨V/m
{\mathrm{V} \over \mathrm{m}}

4-6. 정확한 단위 변환식 사용

단위 변환 관계식에서도 단위까지 함께 써주어야 정확한 표현이 된다.

잘못된 표기설명올바른 표기
T_{\mathrm{K}} = T_{\mathrm{C}} + 273.15 ~\mathrm{K} 섭씨온도 T_{\mathrm{C}} 를 절대온도 T_{\mathrm{K}} 로 변환하는 식임. 이때에도 수식에 단위가 함께 들어가 있어야 단위변환이 정확히 이루어짐. 그래야만 T_{\mathrm{C}} =15~{^\circ} \mathrm{C} 를 식에 대입했을 때 섭씨온도 단위는 약분되어 사라지고 TK=288.15 K가 단위까지 정확하게 나옴 {{T_{\mathrm{K}}}\over{\mathrm{K}}} = {{T_{\mathrm{C}}}\over{^\circ \mathrm{C}}} + 273.15

이상으로 오늘의 글을 마칩니다. 단위는 도쿄 올림픽 중계방송에서도 틀릴 정도로 자칫 잘 못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올바른 단위 사용을 생활화 합시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5 Average: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