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 설정한 후의 효과

Last Updated on 2022-12-18 by BallPen

구글 검색에서 tag Archives가 상위 노출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한 실험을 했어요. 그 실험 결과와 효과입니다.

워드프레스 tag Archives가 메인 글보다 구글에 상위 노출되는 문제를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는데요. 그러면서 태그 페이지가 구글에 등록되지 않도록 Yoast SEO에서 간단한 실험 설정을 했었어요.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그 실험 결과 및 효과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그 동안의 경과

한 달 전인 2021년 8월 12일에 워드프레스 태그 Archives가 구글에서 메인 글보다 상위노출되는 문제에 대한 글을 포스팅했어요.

그 이후의 경과를 알려드립니다.

혹시라도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요인이 작용했을 수도 있어요. 블로그 운영에 대한 특별한 사건 중심으로만 경과를 알려드립니다. 참고하세요.

  • 2021.08.12 : (태그의 NOINDEX 설정) Yoast SEO 플러그인 설정에서 ‘Show 태그 in search results?’를 OFF로 설정. 그리고 ‘Show SEO settings for 태그’도 OFF로 설정
  • 2021.08.12 : (Sitemap 다시 제출) 구글 서치 콘솔에 새로운 Sitemap 색인과 RSS 색인 다시 제출
  • 2021.09.07 : (GCP 리전 변경) 웹서버가 있는 GCP(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리전을 미국 South Carolina에서 일본 Tokyo로 변경
  • 2021.09.09 : (약 30분 웹서버 다운) GCP의 VM instance가 무응답하여 instance를 강제 종료하고 재시작

2. 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 후 구글 서치 콘솔 데이터의 변화

2021년 8월 12일에 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로 설정하였습니다. 그 후 8월 15일의 구글 서치 콘솔에서 아래 [그림 1]처럼 NOINDEX에 의해 제외된 페이지가 급격히 증가된 것을 알 수 있어요.

워드프레스 tag 페이지를 NOINDEX 처리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외된 페이지 수가 8월 15일에 급격히 증가되었습니다.
[그림 1] 워드프레스 tag 페이지를 NOINDEX 처리하여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외된 페이지 수가 8월 15일에 급격히 증가되었습니다.

이 그래프는 ‘구글 서치 콘솔\(\rightarrow\)색인생성범위\(\rightarrow\)’제외됨’ 탭 선택\(\rightarrow\)상세정보에서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를 선택’하면 볼 수 있는 거에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이 그래프의 아래쪽에 제외된 페이지들의 주소도 볼 수 있는데요. 모두 태그 페이지들입니다. 의도했던 대로 태그 페이지가 구글 검색에서 제외되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된 것입니다.

8월 22일에도 제외 페이지 수가 급격히 증가된 것은 구글의 데이터 처리 방법인것 같아요. 한번에 모두 처리하지 않고 부분 부분 나누어서 처리하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아래 [그림 2]는 구글에 색인이 등록되었고 사이트맵도 정상적으로 제출된 페이지 현황입니다.

워드프레스 tag 페이지가 제외됨으로써 구글에 등록된 페이지의 수가 8월 15일에 급격히 감소되었습니다.
[그림 2] 워드프레스 tag 페이지가 제외됨으로써 구글에 등록된 페이지 수가 8월 15일에 급격히 감소되었습니다.

이 그래프는 ‘구글 서치 콘솔\(\rightarrow\)색인생성범위\(\rightarrow\)’유효’ 탭 선택\(\rightarrow\)상세정보에서 ‘제출되고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를 선택하면 볼 수 있어요.

그림에서와 같이 7월초 블로그 생성 후 꾸준히 증가하던 페이지 수가 태그 archives의 NOINDEX 설정으로 8월 15일에 급격히 감소되었습니다.

그러니까 [그림 1] 그래프와는 반대의 모습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Yoast SEO에서 태그 페이지를 NOINDEX 설정함으로써 기대했던 것처럼 태그 페이지가 더 이상 구글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구글은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그동안 고객센터에서 보내온 알림이 하나 있었습니다.

3.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에서 보내온 성능 보고

아래 [그림 3]은 ‘구글 서치 콘솔\(\rightarrow\)실적’화면에서 8월 23일에 구글로부터 온 알림 화면입니다.

그러니까 8월 12일에 태그 페이지가 제외되도록 설정하였고, 8월 15일에 색인 페이지의 급격한 감소가 발생한 뒤, 8월 23일에 고객센터로부터 알림이 온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사이트 데이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벤트가 발생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 처리 한 후 구글 서치 콘솔에서 8월 23일에 나타난 알림 화면
[그림 3] 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 처리 한 후 구글 서치 콘솔에서 8월 23일에 나타난 알림 화면

더 구체적인 내용을 보기 위해 [그림 3]에서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했어요. 그랬더니 아래 [그림 4]의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 검색 업데이트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했을 때의 모습
[그림 4] 구글 검색 업데이트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했을 때의 모습

내용은 이렇습니다.

‘내부 문제로 이 기간동안 검색성능과 페이지 발견 성능 측면에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이 기간동안의 성능보고서에서 아주 큰 데이터 감소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데이터 손실이 당신의 사이트에 대한 조회수와 노출수의 감소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데이터의 사라짐이 있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구글에서도 태그 Archives가 제외됨으로써 색인 페이지의 급격한 감소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tag Archives가 제외됨으로써 노출과 클릭수에서 급격한 감소가 있었는지가 궁금할 것입니다. 그것도 알아보겠습니다.

4. 워드프레스 tag Archives의 NOINDEX에 대한 효과 및 느낌

4-1. 효과

아래 [그림 5]는 구글서치콘솔의 실적 화면 중 ‘총 노출 수’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7월 11일에 블로그 개설 \(\rightarrow\) 8월 12일에 태그 Archives NOINDEX 처리 \(\rightarrow\) 8월 15일에 색인 페이지의 급격한 감소 \(\rightarrow\) 8월 23일에 구글 알림 발생(아래 이미지에서 동그란 1번이 있는 곳)이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동안 ‘총 노출수’의 변화를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보기에는 추세에 있어 큰 감소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즉 태그 Archives를 NOINDEX 처리하더라도 노출 수의 감소를 불러오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이 그래프 뿐만 아니라 ‘총 클릭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에서도 추세를 변화시키는 요인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총 노출수' 변화 곡선. '총 클릭수' 그래프도 이 그래프와 거의 유사한 모양을 갖습니다.
[그림 5]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총 노출수’ 변화 곡선. ‘총 클릭수’ 그래프도 이 그래프와 거의 유사한 모양을 갖습니다.

Tag Archives를 NOINDEX 하더라도 아직 과거의 Archives는 여전히 조회되고 있어요. 모든 Archives가 사라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아요.

site:https://ballpen.blog로 조회한 화면의 일부
[그림 6] site:https://ballpen.blog로 조회한 화면의 일부

4-2. 느낌

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 하더라도 [그림 5]에서와 같이 총 노출수의 감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심리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오히려 NOINDEX 처리 후에 ‘총 노출수’와 ‘총 클릭수’가 종전보다 더욱 상승되는 경향을 볼 수 있어요. 이 상승의 원인이 태그페이지 NOINDEX와 무관한 것인지 아니면 NOINDEX하여 중복페이지가 제거됨에 따른 긍정적 효과인지는 명확하지 않아요.

또한 구글 서치 콘솔이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태그 페이지들이 혼란스럽게 조회되고 하던 것이 모두 메인글들로만 깔끔하게 조회되요.

저는 이것만으로도 대만족합니다.

5. 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 한 효과의 요약

  • 워드프레스 태그 Archives를 NOINDEX 설정하더라도 구글 노출수나 클릭수에서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 오히려 중복 페이지 제거로 인해 노출수와 클릭수가 증가하는데 기여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 구글 서치 콘솔과 애널리틱스에서 태그페이지와 메인 글이 혼란스럽게 조회되었는데 태그 페이지가 모두 없어지고 메인 글들만 조회되어 글 관리 및 실적 관리가 깔끔해진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6 Average: 4.3]

11 thoughts on “워드프레스 tag Archives를 NOINDEX 설정한 후의 효과”

  1. 안녕하세요. tag 페이지 인덱싱으로 어떻게 처리해야 되나…난감했었는데요..
    꼼꼼한 분석 글로 한방에 해결이 되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2. “워드프레스 태그 Archives를 NOINDEX 설정하더라도 구글 노출수나 클릭수에서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 부분은 근거가 따로 있나요? 궁금하네요.
    서치콘솔 등에서 깔끔한 보고서를 위한 것이 틀림없음에는 그래프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노출 수나 클릭 수에 있어 손해가 없다는 것이 의문이 듭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ㅎㅎ

    응답
    • 화이팅!님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rchives를 noindex해서 구글 노출수나 클릭수에 큰 변화가 없다라고 말씀드린 것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노출수나 클릭수의 추세가 noindex 한 후에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저는 지금까지도 noindex설정해서 archives가 구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놓고 있는데요. 사실 은근히 archives를 다시 index 해보고 싶은 생각도 한편으로는 들어요. 정말 클릭수나 노출수에 큰 변화가 없는지 저도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싶기도 합니다. 그런데 일단 index 하도록 설정하면 구글 랭킹이 혼잡해질 것 같고 블로그 망가지면 어떻게 하나 걱정도 되기도 해서 시도는 안하고 있어요. 다만 구글에서 “wordpress tag archives noindex”로 검색해 보시면 archives를 noindex 해야 게시글 중복 등으로 인한 SEO 문제를 피할 수 있다는 몇개의 글들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그냥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ㅎㅎㅎ

      응답
  3. 안녕하세요. Tag페이지들이 전부 noindex 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여러가지 찾다가 오게 되었습니다. 해결할 필요가 없었군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응답
  4. 와 이거 진짜 궁금했는데 겨우 찾았네요 저도 사이트: 블로그 치면 태그,카테고리가 먼저 나와서 어찌하나 궁금했는데 일단은 yost에서 제공하는 태그,카테고리 인덱싱 off 하고 했는데 갑자기 노출수와 클릭수 그리고 에드센스 수익이 엄청 떨어지더라구요…유툽보면 상관없다고 off하지 말라고 하는데 태그가 상위에 있으니 미칠지경입니다. 지금 수익이 어느정도는 나고 있어서 이 글처럼 바꿔보려고 해도 두렵네요…하… 누가 정답을 좀 알려줬음하네요 ㅎ 글 잘보고 갑니다.

    응답
    • 주하님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예전에 태그가 상위에 있어서 정말 눈에 거슬리고 그랬어요. 지금은 글의 갯수가 누적되면서 더 이상 인덱싱 설정에는 손 못댑니다. 블로그 망가질까봐 두려워요. 확실한것은 사이트:블로그 치고 하는 것은 예전에 저도 많이 했는데요. 지금은 전혀 안합니다. 아마도 주하님도 시간이 지나면 사이트:블로그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게 되실거에요. 그러니 되도록이면 수익에 도움이 되는 설정을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색 랭킹에 대해서는 구글에 믿고 맡기는게 좋을 것 같아요. 즐거운 블로그하시기를 바랍니다.

      응답
  5. 저도 똑같은 문제로 해결책 찾고 있었는데 다행이네요 글보고 yoast 설정을 다시 했는데요. 글쓴이님 같은 경우는 검색 반영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렸나요? 방문자가 늘지를 않아서 미칠 지경이에요

    응답
    • 저의 경우 작성한 글이 구글 검색을 통해 사람들이 유입되는데 약 6개월 정도 걸리더라구요. 처음 글을 쓰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면 3일정도 후에 구글 검색 목록에 제 글이 올라와요. 물론 구글 첫페이지는 아니고 대략 두번째 페이지 중간 정도에 많이 등록됩니다. 그래서 이때는 들어오는 사람이 거의 없어요. 하지만 그 이후 제 글의 순위가 계속 상승하면서 사람들이 조금씩 늘기 시작하고, 6개월 정도면 제 글이 1페이지 상단에 많이 고정됩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요. 지금 많이 힘드시겠지만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은 6개월 정도 기다려 봐야 합니다. 힘내시고 조금만 더 참고 기다려 보셔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