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GCP에 만들기

Last Updated on 2022-08-15 by BallPen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는 요령을 설명드려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wordpress multisite)란 하나의 GCP(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VM 인스턴스에서 두개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을 의미해요.

만일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기능이 없었다면 GCP에서 블로그 2개 이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VM 인스턴스도 그 수 만큼 있어야 될거에요. 그래서 멀티사이트 기능은 아주 유용하답니다.

혹시 GCP에 워드프레스 설치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 글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구성에 관한 아주 간결한 기록이에요.

저도 우연찮게 멀티사이트를 구성하게 되어서 설명에 필요한 화면 캡쳐를 하지 못했어요. 또 멀티사이트에 대한 지식도 많이 부족해요.

우선 시작할께요. 아래는 이번 글의 목차입니다.

1.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기능을 이용하면 하나의 GCP VM 인스턴스에서 여러개의 독립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어요.

이 기능은 멀티사이트 네트워크(multisite network)가 공식 명칭이랍니다.

저는 GCP에서 하나의 VM 인스턴스를 운영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예전부터 현재의 블로그 사이트 외로 하나의 독립된 사이트를 추가하고 싶었는데요. 인스턴스를 하나 더 만드는 비용이 부담스러워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멀티사이트 기능이 있는 것을 알게 되어 지난 밤에 설치를 시도해 본거에요.

2.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설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이미 사용하고 있던 GCP VM인스턴스가 있어요. 그 인스턴스에서 현재 여러분이 보고계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운영되고 있어요.

이 단일 워드프레스 VM 인스턴스에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설치할거에요.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치 요령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어느 정도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영어로 작성된 문서이지만 이 글과 함께 참고하시면 좋아요.

2-1. 시작하기 전에

단일 워드프레스에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서브도메인이 필요합니다. 서브디렉토리로도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만들 수는 있으나 VM 인스턴스부터 완전히 처음 구성하는 환경에서만 가능합니다.

첫째, 저의 경우와 같이 이미 운영되던 VM 인스턴스가 있는 경우라면 서브도메인을 미리 만들어 두세요.

둘째, 설치 시작전에 VM인스턴스 백업 꼭 해주세요. GCP 스냅샷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이미 잘 돌아가고 있던 워드프레스를 손대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하다 오류가 발생하면 아주 힘들어져요. 이것도 심리적으로 부담이 되더라구요.

설치에 실패하면 스냅샷으로 복구하면 됩니다만 그래도 고생할 걸 생각하면 고민이 많이 되더라구요.

셋째, 일단 설치해 보겠다는 자신감을 가지세요.

[그림 1]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기능을 설치하기 전에 고유주소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었는지 꼭 적어두세요. 저의 경우에는 '글 이름'으로 선택되어 있어요.
[그림 1]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기능을 설치하기 전에 고유주소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었는지 꼭 적어두세요. 저의 경우에는 ‘글 이름’으로 선택되어 있어요.

넷째, [그림 1]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워드프레스\rightarrow설정\rightarrow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미리 꼭 확인하고 적어두세요.

설치가 모두 끝난 후에 이 설정이 달라져 있을 수 있어요. 그러면 지금 적어 놓은 고유주소 설정으로 꼭 바꾸어 주어야 해요. 만일 이것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면 블로그 글의 주소가 종전과 모두 달라져 블로그 방문자 수에 아주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2-2.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설치 허용하기

단일 워드프레스에서는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정 메뉴가 처음부터 없어요. 이 메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환경설정 파일을 수정하여 멀티사이트 설치를 허용해주어야 합니다.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면 되는데요. 이를 위해 저는 “WP 파일 관리자(WP File Manager)”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했어요. 현재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하시고 활성화한 다음에 실행해보세요.

아래 [그림 2]의 화면이 보입니다.

[그림 2] 'WP 파일 관리자' 플러그인을 실행한 모습. 제일 아래로부터 두번째에 wp-config.php 파일이 있어요. 참고로 위에서 5번째에 .htaccess 파일도 보입니다. 이 파일도 나중에 편집할 때 필요해요.
[그림 2] ‘WP 파일 관리자’ 플러그인을 실행한 모습. 제일 아래로부터 두번째에 wp-config.php 파일이 있어요. 참고로 위에서 5번째에 .htaccess 파일도 보입니다. 이 파일도 나중에 편집할 때 필요해요.

[그림 2]에서와 같이 wp-config.php 파일을 찾을 수 있을거에요. wp-config.php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Download”가 있으니 다운로드 받아 백업해 두세요. 그리고 다시 wp-config.php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Code Editor”를 볼 수 있을거에요.

그걸 누르면 파일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파일이니 임의로 막 수정하면 안됩니다.

/* Multisite */
define( 'WP_ALLOW_MULTISITE', true );

바로 위에 적어 놓은 코드를 복사하세요.

그리고 파일 내용중에”/*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이 있는 부분을 찾고 이 문장 바로 위 줄에 복사한 코드를 삽입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이때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하고는 문장 내용이 약간 다를 수도 있어요. 하지만 비슷한 문장이 있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에요. 저의 경우에는 “happy blogging”이 아닌 “happy publishing”이라고 나오더라구요.

저장 후 ‘WP파일관리자’를 나왔으면 화면을 새로고침 하세요.

2-3.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치하기

이제부터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설치합니다.

설치에 앞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세요.

그리고 ‘워드프레스\rightarrowTools(도구)\rightarrowNetwork Setup’메뉴가 만들어져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Network setup’버튼을 누르시면 아래 [그림 3]과 유사한 화면을 볼 수 있을 거에요.

[그림 3]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치 초기 화면 (인용: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그림 3]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치 초기 화면 (인용: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그림 3]은 서브디렉토리로 설치되는 화면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저와 같이 종전에 VM 인스턴스가 있는 경우에는 서브도메인으로 설치한다고 나올거에요.

‘Network title’은 종전 워드프레스 명칭과 구분하기 위한 이름 설정입니다. 나중에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으니 편하게 만드셔요. 종전 워드프레스 이름과 같아도 설치는 됩니다만 명칭이 똑같으면 헷갈리니 다르게 만드는게 좋아요.

‘Network Admin Email’은 관리자 이메일 넣으시면 됩니다. 종전 워드프레스 관리자 이메일과 동일한 이메일을 사용해도 아무 상관 없어요.

모두 입력했으면 인스톨 버튼을 클릭하세요.

2-4.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생성

잠시만 기다시리면 아래 [그림 4]의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참고로 이번 절차는 다소 복잡하니 전체적으로 읽어보신 후에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그림 4]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생성 화면 (인용: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그림 4]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생성 화면 (인용: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그림 4]의 화면을 보시면 두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일단 두 영역을 각각 복사해서 메모장이나 한글에 붙여넣기 해 두세요. 이 창이 닫히더라도 언제든지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는 거에요.

[그림 4]의 위쪽에 있는 영역은 복사한 후 wp-config.php 파일에 삽입하면 됩니다. 위치는 wp-config.php 파일 내용중에”/*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이 있는 부분이 있었잖아요. 이 문장 바로 위 줄에 복사한 코드를 삽입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절대로 종전 것을 지우거나 대체하지 마세요. 그런데 문제는 (2-3)단계에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했잖아요. 다음을 따라 하세요.

첫째, [그림 4]의 위쪽 영역을 복사하세요.

둘째, 플러그인으로 가서 ‘WP파일관리자’만 활성화하세요.

셋째, ‘WP파일관리자’에서 wp-config.php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Code editor’로 들어가세요. 그리고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blogging. */.의 바로 앞줄에 복사한 내용을 삽입하세요.

넷째, 저장하고 ‘WP파일관리자’를 닫으면 됩니다.

이 작업을 마친 후 저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이 갑자기 로그아웃되어 로그인 화면이 나와버렸어요. 정말 큰 일인게 [그림 4]의 두번째 영역을 .htaccess 파일에 넣어야 하는데 그걸 못한거에요.

로그인이 안되거나 종전 블로그 데이터가 손상되었으면 어떻게 하나 하고 걱정하며 로그인을 했는데 다행히 로그인은 잘 되었어요. 그러니 못했던 ‘.htaccess’파일에 두번째 영역을 빨리 넣어주어야 합니다.
저와 다르게 만일 로그아웃이 되지 않았더라도 아래의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WP파일관리자’로 ‘.htaccess’파일을 찾아 code editor를 실행하세요. 이 파일도 [그림 2]와 같이 wp-config.php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 있어요. [그림 4]의 두번째 영역을 복사해서 종전에 있던 모든 내용을 삭제한 후 붙여넣기 해서 대체하세요.

만일 ‘.htaccess’파일이 없는 경우 새롭게 빈 파일을 만든 후 두번째 영역을 복사해서 넣고 저장하라고 되어 있어요.

만일 [그림 4]의 두번째 영역을 미처 복사해두지 못한 경우 브라우저를 뒤로가기 해서 복사한 다음에 앞으로가기 해서 붙여넣기 해도 되더라구요.

물론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메모장에 미리 복사해 놓은 것이 있으면 그것을 사용하세요.

2-5.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관리자 설정

여기까지 오셨으면 아래 [그림 5]와 비슷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5]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치 종료 후의 관리자 화면. 상단에 '내 사이트'메뉴가 생성된것을 볼 수 있어요.
[그림 5]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설치 종료 후의 관리자 화면. 상단에 ‘내 사이트’메뉴가 생성된것을 볼 수 있어요.

이 화면의 가장 위쪽에 ‘내 사이트’가 보일거에요. 거기서 ‘네트워크 관리자’를 선택하면 ‘사이트’ 메뉴가 있습니다.

그 메뉴를 누르면 사이트를 새로 추가할 수 있어요. 바로 멀티사이트를 추가하여 만들 수 있게 된 거에요.

아래 [그림 6]은 ‘사이트’ 메뉴에서 ‘새로 추가’버튼을 눌렀을때 보여지는 화면이에요.

[그림 6]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새 사이트 추가하기 화면
[그림 6]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새 사이트 추가하기 화면

[그림 6]의 ‘사이트 주소(URL)’에 미리 만들어 둔 서브도메인 이름을 넣으세요. ‘사이트제목’은 단지 구분을 위한 이름이니 적당히 넣으세요. ‘관리자 이메일’ 주소 넣으시구요.

‘사이트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서브도메인에 새로운 사이트가 만들어집니다.

[그림 5]를 보면, 저의 경우 종전에 사용하던 ilovemyage 사이트와 이번에 새롭게 만든 ILoveMyAge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가 구성됩니다. 각 사이트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고 사이트별로 개별 관리할 수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비활성화한 모든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셔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 당부드렸던 고유주소 설정값 꼭 확인하세요. ‘워드프레스\rightarrow설정\rightarrow고유주소’로 이동해서 설정값이 종전과 달라져 있다면 종전과 동일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새로 추가된 사이트에 대한 https 인증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도 하셔야 합니다.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글이었나요? 리뷰를 부탁드립니다.
[Total: 4 Average: 5]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GCP에 만들기”

Leave a Comment